"주의 날(일요일) 준수는 하나님의 명령 어디서도 발견되지 않으며 교회의 권위에 입각해 있다." - Augsburg Confession of Faith
"그들(가톨릭)은 십계명에 반해 안식일이 주의 날인 일요일로 변경되었다고 주장한다. 안식일 변경만큼 그들이 더 자랑하는 예도 없다. 그들은 십계명 중 하나를 필요 없게 할 만큼 가톨릭 교회의 힘과 권위가 대단하다고 말한다." - Augsburg Confession of Faith, Art. 28, par. 9.
"그들(로마가톨릭)은 안식일을 주의 날로 변경했으며 안식일 변경 이외에 다른 십계명 변경의 예는 없다고 주장한다. 그들은 십계명의 규율을 없앴기 때문에 가톨릭교회의 권한이 더 커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." - The Augsburg Confession, 1530 A.D. (루터교), part 2, art 7, in Philip Schaff, the Creeds of Christiandom, 4판, 3권, 64페이지[이 주장은 루터가 자신의 논문을 못으로 문에 박고 종교개혁을 시작하고 나서 13년 후 루터교에서 한 것으로 Melanchthon에 의해 글로 옮겨졌다.
"오늘까지 인류는 가장 특별한 하나님의 계시, 즉 시내산에서 받은 돌비에 쓰인 10가지 말씀을 소홀히 다뤄왔다." - Crown Theological Library, I78 페이지
"초대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안식일로서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성찬을 서로 나누기 위해 교회의 집회일로서 주일의 첫날, 즉 일요일을 구별했다. 의심할 것 없이 이런 일은 2세기 전반 일찍부터 있었다." - GRIMELUND 주교, "안식일의 역사," 60페이지
"다른 모든 축일들과 마찬가지로 일요일은 항상 인간의 법칙일 뿐이었다." - AUGUSTUS NEANDER, "History of the Christian Religion and Church," 1권, 186 페이지
"나는 십계명의 율법을 거부하는 것이 어떻게 내 탓으로 전가되게 되었는지 매우 궁금하다. 율법을 폐기하는 자는 누구든지 필연적으로 죄도 폐기해야 한다." - MARTIN LUTHER, Spiritual Antichrist," 71~72 페이지
"우리는 어떻게 유대인의 안식일의 영향이 기독교의 심중에서 점차 시들었으며 어떻게 첫날 준수 근저에 깔려 있는 새로운 생각이 교회에 자리잡게 되었는지 보아 왔다. 처음 3 세기 동안 그리스도인들은 결코 제 칠일을 제 일일과 혼동하지 않았지만, 어느 때인가 두 날을 같이 기념했다." The Sunday Problem, 루터교 성경연구서(1923년), 36
"그러나 그들은 일요일이 구약의 안식일을 대신했다고 가르침으로써 실수를 범하고 있다. 따라서 이스라엘 어린이들이 제 칠일을 지키는 것처럼 우리도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. 이런 교회들은 성경에서 안식일을 대신하여 주일의 첫날을 지키라고 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가르침에 있어 실수하고 있다. 그와 같은 취지의 율법은 신약에 없다." - John Theodore Mueller, Sabbath or Sunday, pp.15, 16